교통문제 해결 신호탄!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시대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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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제 해결 신호탄!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시대 개막

by nara24 2025. 4. 28.

  ‘전세버스 복합운송 서비스’와 ‘산간오지 마을택시 화물운송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대폭 완화되면서, 우리의 일상 속 이동과 물류가 훨씬 더 편리해질 예정이에요. 이번 소식을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드릴게요!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출퇴근이나 물류 문제 해결 방법은...?

"이 문제, 도대체 해결 방법은 없을까?" 생각했던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나왔네요. 

드디어 정부가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에 나섰습니다!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 왜 중요한가요?

교통이 불편한 산간 지역이나 외곽 지역 주민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인데요, 국토교통부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통해 진행한 ‘모빌리티 서비스 규제 특례’ 부여 소식입니다.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서비스

쉽게 말하면, 그동안 규제에 막혀서 시도조차 어려웠던 새로운 교통 서비스를 실제로 실험하고 운영할 수 있게 길을 열어준 거예요. 2024년 11월부터 접수된 다양한 혁신 서비스 중 총 17건이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습니다.

 

전세버스와 마을택시를 똑똑하게 활용해서, 출퇴근도 더 편하게! 물건 배송도 더 빠르게! 바꿔준다는 거죠.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전세버스 복합운송 서비스, 이렇게 달라집니다!

현재 회사 출퇴근용 셔틀버스 전세버스가 ‘정해진 목적지’만 왕복하고 있는데요. 이 전세버스들이 낮 시간에는 쓸모없이 세워져 있기 일쑤였죠!

 

"아니 이렇게 멀쩡한 버스를 그냥 놀리나, 아깝네!" 하는 아쉬움이 컸다면, 

이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세버스가 운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주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 출퇴근 시간 외에는 교통취약지역에서 ‘수요응답형 교통(DRT)’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함
  • ‘DRT’란, 버스를 정해진 시간·노선이 아닌, 이용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맞춤형 이동 서비스
  • 전세버스 한 대가 출퇴근 셔틀도 하고, 낮에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 서비스도 하는 똑똑한 시스템
DRT는 "Demand Responsive Transit"의 줄임말.
쉽게 말해 "부르면 오는 맞춤형 버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택시처럼 내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타고 내릴 수 있는 똑똑한 서비스랍니다!

 

이렇게 되면, 버스를 훨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교통 약자들도 이동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는 것이죠.

특히 외곽지역 주민들은 "이제 택시 부르기도 힘든데..." 하는 고민을 덜 수 있겠네요!

 

요약하자면, '전세버스 복합운송'은 버스 하나로 두 가지 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 교통혁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산간오지 마을택시 화물운송 서비스, 이것도 꿀이다!

교통이 불편한 산간오지에서는 택시도 귀한데, 택시가 오가면서 빈손으로 다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택시가 올 때, 마을에 필요한 물건을 좀 싣고 오면 좋지 않나?" 하는 생각으로 에스에스컴이라는 기업이 제안한 ‘마을택시 화물운송 서비스’가 나오게 되었는데요.

 

 

▶ 이 서비스 핵심은 이겁니다.

  • 마을택시를 이용해서 사람도 태우고, 동시에 소화물(작은 짐)도 운송할 수 있도록 허용
  • 승객이 없을 때는 소화물 배달만 따로 할 수도 있음
  • 마을 간, 오지 간의 생활물류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는데 큰 기대

이전에는 법적으로 마을택시는 ‘사람’만 실어야 했기 때문에 짐을 함께 운반하는 게 불법이었어요.

 

하지만 이번 규제 완화(특례)로, 마을택시가 사람과 물건을 함께 옮길 수 있게 되면서, 산골마을 어르신들이 필요한 물건을 더 쉽게 받아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특히 고령화된 지역에서는 이런 작은 변화 하나가 주민 삶의 질을 확 올려줄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사람과 짐을 한 번에!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똑똑한 마을택시 혁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그 밖에도 이런 서비스가!

이번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 내용 중, 전세버스와 마을택시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 원격제어차량 실증: 기아에서 외부에서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실험 허용
  • 공동주택 자동발렛주차: 운전자 없이 주차장에서 차량이 스스로 주차하는 시스템 실험
  • 페달 오조작 사고 방지 기술: 급발진을 막아주는 소프트웨어 실증
  • 자율주행 자동차 평가시스템 운영: 자율주행차 검사를 위한 첨단 시스템 개발 지원
  • 중고차 배터리 대여 서비스,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화물차 대여 플랫폼 서비스

한마디로,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 걸쳐 신기술과 아이디어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한 거죠!

 

[보도자료 다운로드]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pdf
0.41MB

 

 

앞으로 기대되는 변화는?

국토부는 이번 특례 부여로 다양한 생활 밀착형 모빌리티 서비스들이 "사업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규제만 풀어준 게 아니라, 인큐베이팅(사업 지원)까지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출퇴근 버스도, 마을택시도 2배로 똑똑해진다!"

 

앞으로 일상 속 이동과 생활물류가 얼마나 더 편리해질지 기대되지 않나요? 이런 혁신이 계속되면, 우리 동네에도 곧 새로운 교통 서비스가 찾아올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 앞으로의 변화를 함께 응원해봐요!